아이이게 동요를 가르치는 것은 간단한것 같지만 제대로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아직 음악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제대로 가르쳐 줘야 음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아이에게 동요를 가르치는 것은 아이들의 언어 발달, 음악 감각 및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아이에게 동요 노래 가르치는 방법 알아봅시다.
아이에게 동요 가르치는 방법 알아봅시다
먼저 즐겁게 동요를 함께 부르다가 노래의 가사가 틀렸다거나 혹은 리듬이 틀렸다거나 하는 지적 하는 것은 안되고 노래의 중간에 끊으면 아이들이 힘들어 하고 노래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몇 소절을 부르다가 끊고 다시 몇 소절을 부르는 등의 상황이 반복되면 아이들이 싫어 하게 됩니다. 음악이란 장르 자체를 싫어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동요를 배우고 노래를 배울때는 우리말을 배우듯이 어떤 부분에서 끊거나 지적 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동요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나이에 맞게 알맞은 동요를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연령에 알맞고 쉬운 동요를 선택하세요. 너무 길거나 어려운 동요는 아이의 관심을 잃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재미있게 동요를 부를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선택 하시고 동요를 가르칠 때는 재미를 우선시하십시오. 노래를 부르면서 춤을 추거나, 손놀림이나 손끝 놀이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반복을 통해 빠르고 정확히 배울 수 있습니다. 같은 노래를 여러 번 반복해서 부르시고 아이가 노래의 가사나 멜로디를 어느 정도 기억할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노래하고 동요를 하는게 좋습니다.
시각적인 도구를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그림책이나 동영상을 사용하여 동요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노래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함께 노래 부르는 방법도 좋은데 처음에는 노래의 가사와 멜로디를 아이에게 들려주면서 함께 부르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아이가 노래를 익히기 시작하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부르는 것이 아이가 흥미를 느끼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상의 다양한 순간에 동요를 부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아이와 함께하는 일상의 순간, 예를 들어 목욕할 때, 식사 준비 시간, 자기 전 등에 동요를 부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아이는 동요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창작활동을 함께 하시면서 아이와 함께 자신들만의 동요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동요 멜로디에 아이의 이름이나 일상에서의 사건을 노래 가사로 만들어 부르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노래 가르치는 방법 마무리
아이와 함께 하는 노래 동요에서 평가를 해주시고 격려를 해주신다면 아이도 만족하는 상황이 될 수 있으며 아이가 동요를 부르면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의 말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감을 얻고 더욱 열심히 노래를 배울 것입니다.
실제로 아이에게 동요를 가르치는 것은 그저 노래만 부르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와의 소통과 교감을 높일 수 있으며, 아이의 감정적, 지적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